부동산의 종류로는 크게 나누어 투자용 부동산과 거주용 부동산이 있다. 

투자용은 아파트나 주택을 비롯한 거주용 부동산 투자가 있고, 상업용과 산업용 그리고 토지가 있다. 

거주용 부동산은 본인이 주거를 목적으로 구입한 부동산으로서 주로 콘도나 타운 하우스, 그리고 단독주택이 해당된다. 요즘같이 부동산, 특히 주택가격이 서서히 기지개를 켜며 움직일 기세를 보이면서,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하여 보다 더 많은 애착을 가지고 관리를 게을리 하지 않는 모습들이 보기에 좋다. 

특히 단독주택의 경우 날씨가 풀리면서 동네의 이곳저곳에서 곧 잘 주택을 수리하고 손질하는 톱질이나 망치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더불어 가까이에 있는 유명 건축자재상이나 페인트 가게 앞의 파킹장에도 많은 차들이 주차되어 복잡하고 활기있게 보인다. 

요즘 같은때 불원간 주택을 매매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우리말에도 “여자와 집은 관리하기 나름”이라 말이 있듯이, 조금만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주택을 잘 관리해 놓으면 보다 더 손쉽고 좋은 가격으로 주택을 팔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주택관리에서 가장 저렴하고 손 쉽게 주택의 가치를 높여 줄 수 있는 방법은 정원관리이다. 

잡초나 정리가 잘 되어있지 않은 앞뜰의 화단에 몇시간 노력을 들여 잡초를 뽑고 바닥을 판판하게 잘 고른 후 싱싱하고 예쁜 꽃들을 사다 심어 놓으면 집앞의 분위기가 훨씬더 가치있고 돋보이게 된다. 

둘째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관리방법은 주택 외부의 페인트이다. 보통 7-8년, 길어도 10년에 한번 정도 외부의 페인트를 새롭게 칠해 주면 집은 훨씬더 산뜻하고 아름다우며 가치도 높아진다.  

페인트를 칠할때는 시간과 여력이 된다면 직접 칠해보는 것도 좋지만, 전문업체에 페인트를 맡기겠다면 그 지역에서 오래동안 실적을 쌓아 온 신용있고 경력이 있는 업체들 중 적어도 서너군데의 견적을 받아 비교하여 정하는 것이 좋다. 

집안 내부의 오래된  바닥도 손을 보면 주택이 산뜻하고 깔끔하게 살아보인다. 
특히 바닥이 카펫으로 되어있을 경우, 오래 된 카펫을 새것으로 바꾸면 집안 내부가 훨씬더 훤하고 넓어보이는 효과가 있다.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여유가 된다면 부엌의 리모델링도 한번 생각해 볼 만하다. 

한국과 달리 미국에서는 주택구입 경우, 대부분 여성들이 보다 더 강한 발언권과 결정권을 가지고 주택을 정하는게 상례이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 여성들은 그 주택의 부엌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 관심을 가지고 세심하게 살피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엌을 깨끗하고 환하며 고급스러운 재료로 바꾸어 놓으면 주택의 가치가 많이 올라갈 수 있다. 

화장실도 주택의 가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주택의 크기와 방의 숫자에 맞추어 화장실이 더 필요하다면 허가를 받아서 충분한 숫자의 화장실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기존의 화장실이 충분히 있더라도 오래되어 싱크나 샤워 또는 배-스 텁이 낡았다면 그것을 들어내고 새것으로 바꾸어 주면 주택의 가치가 올라간다. 

더불어 목욕탕 바닥과 샤워 문틀 같은것도 함께 새것으로 교체해 주면 산뜻하고 쾌적한 목욕탕으로 돋보이면서 보는이의 호감을 사게 될 것이다. 

좀 돈이 들긴 하지만 오래 된 유리창틀을 새것으로 바꾸어 주면 집이 한결 더 산뜻하고 고급스럽게 살아나기도 한다.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의 유리창들이 안전유리에 2중창으로 제작되어 나오기 때문에 오래 된 보통 유리창을 새것으로 바꾸게 되면 방음도 잘 될뿐만 아니라 유리창의 파손시 보다 더 안전하고 부상이나 상처를 입을 위험도 훨씬 줄어들게 된다. 

우기가 되면서 지붕손질도 매우 중요하다. 

비가 와서 지붕이 새는 황당한 경우를 당하기 보다는 미리미리 먼저 손을 보아 새는 곳은 없는지 점검도 하고, 만일 이상증후가 발견되면 즉시 수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지난 여름동안에 케이블 텔레비젼 회사에서 나와 지붕에 안테나를 설치한 경우가 있다면, 반드시 본인이 직접 한번 더 지붕에 올라가 혹시 지붕에 무슨 피해나 구멍을 내지 않았나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많은 경우 안테나를 설치하면서 인부들이 자신도 모르게 기와를 밟아 깨거나, 오래 된 나무 지붕의 경우에는 인부의 무거운 체중에 나무가 부러지거나 판재가 깨져 구멍을 내는 경우도 있다. 

부부와 아이들을 위시한 온 식구들이 평소에 조금씩 취미삼아서라도 시간나는대로 집안팍의 이곳 저곳을 돌아보며 수리하고 관리하는 습관은 행복하고 즐거운 가정을 꾸리는데 매우 유용하고 건전한 습관이 될 것이다.    


키  한. 뉴-스타 부동산 토렌스 지사장

직통   310)968-8945